[설교원고]

210912 주일 Ⅴ, 구원론(救援論)

전봉석 2021. 9. 12. 09:51

Ⅴ, 구원론(救援論),

서 론 : ‘하나님의 구원이란 무엇인가, ? 를 살펴보고자합니다.

* 구원이란? 용어의 의미 :

이 구원이란 용어가 같은 단어로 쓰이지만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서 돈을 계산할 때, 십 원 빼기 일원은 얼마냐? 구원이다. 이와 같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구원의 의미와 성경에서 말하는 구원의 의미는 전혀 다르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또한 우리 기독교는 구원의 종교로써 교회 안에서 사용되는 구원의 의미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구원이란 말과 또한 이 종교적 의미에서 쓰이는 구원이란 말은 어떤 위기에서 어떤 상황 사건에서 탈출 혹은 구출했을 때, 또는 죽음의 위기에서 살아났을 때 구원받았다고 말하지만 성경에서 말하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이란? 의미는 보다 더 다양하고 그 폭을 넓게 계시하고 있는 것이다.

① 사건 적 구원 : (환경과 상황에서의 구원, 순교적, 마24:13,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② 성질 적 구원 : (사고의 위기와 질병의위기, 예수님의 치유, 죄에서의 구원, 악에서의 구원),

* 골1:13~14,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 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14 그 아들 안에 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③ 종별 적 구원 : (구원의 단계 : 기본구원, 성화구원, 영화구원. 1차, 2차, 3차, 창조구원, 창1:1, 재창조구 원, 고후5:17, 새 창조구원, 사65:17, 계21:1, 새 창조(사65:17, 계21:1),

* 예) = 야곱, 이스라엘, 여수룬,(사43:1, 44:1),

* 사43:1,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조성하신 자가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 사44:1~2, “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이스라엘아 이제 들으라 2 너를 지으며 너를 모태에서 조성하고 너를 도와 줄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여수룬아 두려워 말라”

④궁극 적 구원 : (결과적 목적의 구원, 영생의 영광과 존귀와 영화의 구원),

* 요17:1~5,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2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 이다. 4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5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 요17:22~24,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저희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23 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24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

* 고전15:40~44,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41 해의 영광도 다르며 달의 영광도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42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43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44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 히11:16,35,40,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본향을사모하니 곧 하늘에있는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받으심을 부끄러워아니하시고 저희를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35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자를 부활로 받기도하며 또 어떤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하여 악형을 받되 구차히 면하지 아니하였으며 40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을 즉 우리가 아니면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1. 하나님의 구원은?

1)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선택하시고 예정하신 것이다(삼위일체하나님의 구원),

하나님의 구원은 영원 전부터 스스로 홀로 자존해계신 여호와 하나님께서(출3:13~15)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그 사랑 안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여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1) 성부의 구원선택과 예정,

*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4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6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 롬8:28~30,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2) 성자의 구원성취,

*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8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10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12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3) 성령의 구원적용과 완성,

*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14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 딛1:2~3,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3 자기 때에 자기의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셨으니 이 전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의 명대로 내게 맡기신 것이라”

2) 하나님자기 뜻을 따라 그 말씀으로 창조하시고 이루신다,

우리의 의지적 뜻과는 전혀 상관없이 오직 전지전능하시고 영원무궁 하시며 완전무한하신 하나님의 주권적인 자기 뜻을 따라 그 말씀으로 이루어 가시는 것이다.

* 요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 창1:1~5,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3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4 그 빛이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두움을 나누사 5 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 창2:1~3,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2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3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 딤후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3)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은 것이다,(창1:3~4,10,12,18,21,25,31, 사43:1),

창1:~2:, 은 태초의 천지 창조와 조성사역으로 하나님께서 창세전부터 택하시고 그 기쁘신 뜻대로 예정하신 이 구원을 이루어 가실 현장 무대로 바로 그 땅을 창조하시고 6일 조성사역으로 천지와 만물을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는 표현으로 하나님의 구원이 무엇인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그리고 일곱째 날의 임마누엘 안식으로 신구약 성경의 구속사적 결론으로 영성적 계시를 하신다.

* 창1:3~4,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4그 빛이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 창1:9~12, “ 하나님이 가라사대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10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칭하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칭하시니라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11~,“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가진 열매 맺는 과목을 내라 하시매 그대로 되어 12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 창1:17~18, “하나님이 그것들을 하늘의 궁창에 두어 땅에 비취게 하시며 18주야를 주관하게 하시며 빛과 어두움을 나뉘게 하시니라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 창1:21~, “하나님이 큰 물고기와 물에서 번성하여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날개 있는 모든 새를 그 종류대로 창조하시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 창1:25~, “하나님이 땅의 짐승을 그 종류대로, 육축을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을 그 종류대로 만드시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 창1:31~,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 사43:1,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조성하신 자가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4) 그리스도예수를 모델로 하여 그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엡4:3~6),

하나님의 구원은 그리스도예수를 모델로 하여 그 형상대로 이루어가는 것으로 성령이 주체가 되어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 구원을 우리 각자 개인에게 적용하여 그리스도의 온전하신 그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도록 범사에 자라게 하는 것이다.

* 골1:15,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 히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 고후4:4,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 갈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8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14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 엡4:13~15,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14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궤술과 간사한 유혹에 빠져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치 않게 하려 함이라 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1) 구원의 원인 : 하나님의 나라(神國),(마3:2,4:17, 막1:15, 눅4:43,8:10, 행1:3,19:8,28:30~31),

* 마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였으니”

* 마4:17~, “이 때로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 막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 눅4: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로 보내심을 입었노라 하시고”

* 눅8:10~, “가라사대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비유로 하나니 이는 저희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 행1:3~, “해받으신 후에 또한 저희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저희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 행19:8~, “바울이 회당에 들어가 석 달 동안을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강론하며 권면하되”

* 행28:23~, “저희가 일자를 정하고 그의 우거하는 집에 많이 오니 바울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강론하여 하나님 나라를 증거하고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말을 가지고 예수의 일로 권하더라.” * 행28:31~, “담대히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을 가르치되 금하는 사람이 없었더라.”

(2) 구원의 동기 : 하나님의 사랑(愛), (엡1:4~5, 요1서4:9~10, 16),

* 엡1:4~5,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 요1서4:9~10, 16,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 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10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16~,“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3) 구원의 목적 : 영생(永生)의 소망(所望)을 인함.(딛1:2, 엡1:3, 요3:15~16, 5:39, 17:2~3,

요1서5:13),

* 딛1:2~,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 요3:15~16,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5:39~,“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 요17:2~3,“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 이로소이다. 3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 이다.”

* 요1서5: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